알려줄께

국민연금공단 모바일전자문서_내곁에국민연금

오잡교 2021. 4. 20. 23:23

전 월 급여를 받는 근로자입니다.

매월 급여명세서를 받을 때 무심코 지나치지만 언젠가 한 번은 나의 국민연금 가입일이 언제이고 몇 회를 납부하고 제가 수령 가능한 시기와 예상 노령연금 금액이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국민연금에 대한 알아보다 보니 국민연금 어플이 따로 있었어요.


 

내 곁에 국민연금이라는 어플입니다.

어플을 깔고 요리조리 살펴보니 상당히 편리하게 제가 가진 궁금증이 해결되더라고요.

로그인을 하면 지역가입자인지, 사업장 가입자인지,  최초 가입일이 언제인지 확인할 수 있고, 예상 노령연금을 세전. 세후로 바로 알아볼 수 있으며 수령 시작 연월일 까지 알게 되어있어요.

혹시 국민연금공단에 팩스를 보낼 일 있다면 문서를 사진 찍고 어플에서 바로 팩스도 보낼 수 있습니다.

단 팩스 보내기 서비스는 국민연금의 신고·신청을 위한 서비스로 공단에만 팩스 전송이 가능합니다.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에서 챗봇 상담 및 채팅상담으로 궁금한 것도 상담받을 수 있으며 지역별 국민연금 지급 통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했던 건 모바일 전자문서 서비스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개인회생 신청용 확인서 등 일일이 전화하지 않고 모바일로 신청하면 전자문서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저녁 9시가 넘은 시간에 혹시나 발급되나 해서 신청해보니 바로 발급되더라고요.

모바일 전자문서 서비스를 활용하면 종이 사용이 줄어 환경에 도움이 되고, 우편물 분실 문제, 빠른 업무처리 등의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겠더라고요.

현재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이런 건 알아뒀다가 유사시 사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여담으로 언론에서 국민연금 고갈, 수익률, 투자손실 등의 내용이 나오면 의무 가입에 대하여 좋다 나쁘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저 는 개인적으로 국민연금 가입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업 주님들은 동의하지 못하실 수도 있겠으나 납부 금액의 50%를 사업주가 부담해주고, 언론에 따르면 기금운영수익률도 좋고, 연금 수령할 때 최소한 물가 상승률만큼 같이 인상되며 수명이 길어질수록 납부한 금액 이상으로 수령 가능한 점등 등의 이유로 저는 좋습니다.

물론 저의 수령시기도 늦춰질 수 있고, 연금 고갈로 다음 세대가 부담해야 될 국민연금 납부액이 상당히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도 접했습니다.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현재 국민연금 정책이 변경되어 조금 더 내고 차 후 조금 덜 받아 다음 세대가 부담해야 될 금액이 적어지고 연금 복지제도가 계속 지속될 수 있다면 그때도 전 가입에 호의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더 이상 일할 수 없는 나이가 되어 자식을 키운다고 모아둔 돈이 없을 때 노후에 용돈이라도 된다면 나쁠 건 없다 고 생각됩니다.

끝으로 작은 바람이라면 기금운용 수익률이 좋아 기금적립금이 증가하여 본인 부담액이 줄어들면 좋겠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