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줄께

신재생에너지 구분_신에너지?재생에너지?

오잡교 2021. 4. 22. 23:05

업무를 보다면 가끔 사람들이 에너지원별을 구별하지 않고 신재생에너지라 통칭하여 말해서 제가 두 개가 구분된다고 이야기해 주면 처음 듣는 소리라고들 합니다.

 

흔히 태양열, 태양광, 수소에너지, 풍력에너지등을 통칭하여 신재생에너지라고들 합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태양광, 태양열 같은 경우는 재생에너지이며, 수소에너지 같은 경우는 신에너지로 구분합니다.

일상생활하면서 굳이 알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간단하게라도 알아 두면 좋을 듯해서 한번 써 봅니다.

신에너지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에 따르면

 

신에너지는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수소, 산소 등의 화학반응을 통하여 전기 또는 열을 이용하는 에너지입니다.

 

재생에너지는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구       분 신 에너지 재생 에너지






에너지원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석탄을 액화.가스화한 에너지 및 중질잔사유를     가스화한 에너지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   및 범위에 해당하는 에너지
*그 밖에 석유, 석탄, 원자력 또는 천연가스가 아   닌 에너지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에너지
*태양에너지
*풍력
*수력
*해양에너지
*지열에너지
*생물자원을 변환시켜 이용하는 바이오   에너지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 기준   및 범위에 해당하는 에너지
*폐기물에너지(비재생폐기물로부터 생   산된 것은 제외)로서 대통령령으로 정   하는 기준 및 범위에 해당하는 에너지
*그 밖에 석유, 석탄, 원자력 또는 천연   가스가 아닌 에너지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에너지

위 의 표와 같이 신.재생에너지 구분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는 상당량의 에너지를 해외에서 수입하다 보니 고유가 및 기후변화 협약 발효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신. 재생에너지의 정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어요.

 

신. 재생에너지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매년 보급률 향상을 위해 지원금 지급공고를 공지합니다.

지원규모를 보면 위에서 언급한 재생에너지에 많은 지원이 이루어 지고 있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지원금을 살펴보면(8월달 추가 공고된 지원금 포함) 주택지원사업으로 100,801백만 원, 건물지원사업으로 49,500백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주택지원사업 100,801백만원중 약 90%인 90,798백만 원이 재생에너지에 지원되었습니다. 나머지 10%를 신 에너지에 지원하였습니다.

재생에너지 중에서 태양광에 많은 비중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건물용지원사업 49,500백만 원 중 시범적 사업 5,000억 원을 제외하고 44,500백만 원 중  약 86%인 38,650원을 재생에너지에 지원하였습니다.

건물지원사업도 주택지원사업과 마찬가지로 재생에너지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2021년 현재 공고된 지원금은 주택지원사업 65,000백만원, 건물지원사업이 78,540백만 원으로 올해 추가 지원이 없다고 보면 건물지원사업이 더 많이 지원받게 되겠네요.

비중은 여전히 재생에너지가 대부분 차지 하고 에너지원별로 보면 태양에너지가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런 현상은 아직까지 신에너지의 장비가 효율이 낮은 탓 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 번 해봅니다.

또 신에너지는 전기나 열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수소, LPG, LNG 등의 에너지원이 필요하고 재생에너지는 자연의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장비가 대부분이라 설치 후 추가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것도 한몫하는 것이라 개인적인 생각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