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줄께

휴대폰 네비게이션 데이터 아끼는 방법_티맵

오잡교 2021. 4. 26. 22:02

월요일 아침 월요병을 안고 출근하여 티 타임 시간에 직장동료가 티맵(T map) 데이터 통화료 무료가 종료되고 유료로 바뀌었다고 이야기하더라고요.

사실 이전에 언론을 통해 또 티맵 공지사항으로 2021년 04월 19일부터 데이터 통화료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된다는 글을 접했습니다.

전 어쩔 수 없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라 상관없지만 동료는 1.5기가 요금제 사용하고 업무 보러 갈 때도 티맵을 자주 사용해서 걱정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공지 사항을 둘러보니 티맵은 데이터 적용 방식 변경으로 겪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2021년 04월~09월까지(6개월 동안) 매달 100MB의 데이터를 제공해준다 합니다.

물론 제공되는 데이터는 티맵뿐 아니라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데이터 차감에 대한 문의가 많은지 예를 들어 놓았더라고요.

이용자당 월평균 48MB를 사용한다고 합니다.(이는 음악 재생 20분 혹인 영상 시청 3분의 수준이라고 하네요-음질 320 Kbps, 화질 720 기준)

1시간 주행 시 데이터 사용량은 약 5.54MB이고 서울 ~ 부산 편도 주행 시 데이터 사용량은 약 20MB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데이터 차감이 불안하시거나 아끼고 싶은 신 분들은 데이터 절약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내비게이션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데이터 통화료를 절약할 수 있어요.

와이파이 되는 곳에서 전체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하여 길안내 시 지도를 추가로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지요.

휴대폰을 보시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티맵 어플 실행화면

 티맵 어플을 실행하면 위 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데요. 파란색으로 표시해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누르세요.

톱니모양 설정에 진입한 화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화면에 들어가면 위 사진에 보이는 부분(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버전 업데이트를 누릅니다. 

버전 업데이트 진입 화면

 버전 업데이트에 진입하시면 위 그림과 같이 파란색 화살표의  다운로드 로드 지도 사용을 눌러 줍니다.

다운로드 받는 중

최신 지도를 다운로드합니다.라는 화면이 뜹니다. 다운로드 시작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때 꼭 와이파이 되는 곳에서 사용하세요. 데이터 절약하려고 하다 자칫 데이터 더 쓰는 불 상사가 발생할 수 도 있어요. 꼭 와이파이 되는 곳에서 하세요.

티맵네비지도 다운로드 후

지도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 지도 사용이라고 자동 표시됩니다. 이렇게 사용하시면 작게나마 데이터를 절약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공지능 누구(NUGU)사용화면

개인적인 생각에 인공지능 NUGU도 어느 정도 데이터 소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데이터가 부족하신 분들은 상단에 있는 인공지능 누구를 끄는 것도 데이터 절약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그 외 설정(톱니바퀴)에서 개인 취향의 설정을 하시면 보다 유용하게 사용하 실 수 있을 듯합니다.

약간의 수고로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다면 회사에서 집에서 와이파이 사용하여 지도 다운로드 꼭 하신 후 사용하시고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