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줄께

많이 걸으면 발이 아프고 피곤해요_평발

오잡교 오잡교 2021. 5. 4. 21:33

산책을 오래 하거나 운동을 좀 심하게 하면 발목 관절이나 하지 쪽에 통증이 있고 피로하기도 합니다.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약간의 평발끼(?)가 있어 그런지 요즘 많이 걷다 보니 무척 피곤하네요. 어려서부터 많이 걸으면 힘들어했어요.

 

평발은 발의 모양을 묘사한 용어이지 병명은 아닙니다.

발바닥의 내측 아치의 높이가 낮아지거나 소실되어 발바닥이 편평하게 변형된 발 모양을 뜻 합니다.

평발 때문에 진료도 한 번 받아봤는데 대부분이 원인 불명이다라고 이야기해주시더라고요.

평발은 안쪽 아치의 유연성에 의해 분류됩니다.

체중 부하가 걸릴 때에는 아치가 편평해지고, 체중 부하가 없을 때는 아치가 나타나는 현상을 유연성 편평족이라 하고, 체중부하와 관계없이 아치가 편평한 것을 강직성 편평족이라고 합니다.

평발이 심한 사람의 신발 바닥을 보면  안쪽이 주로 닳아 있어요. 신발 고를 때에도 발볼이 넓어 편한 운동화를 선호하는 편입니다.(발볼이 좁은 신발을 신으면 진짜 금방 피로해져요)

 

간혹 평발로 군대를 면제받을 수 있나 없나를 두고 언쟁이 생길 때가 있어 제가 한번 찾아봤습니다.

우선 병무청 기준을 찾아봐야겠지요.

그래서 병역판정 신체검사 등 검사규칙(약칭:병역 신체검사규칙)[시행 2021.2.1]을 찾아봤습니다.

 

별표 3 질병. 심신장애의 정도 및 평가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203. 편평족. 요족. 무지외반증 중 편평족만 보겠습니다.
 가. 편평족
  1. 경도(체중부하 시 단순방사선 측면사진상 거골-제1중족골 각도6˚이상 16˚미만인경우) - 3급
  2. 중증도[체중부하 단순방사선 측면사진상 거골-제1중족골 각도16˚이상 또는 종골경사각(종골피치각)이 10˚미만이나 30˚이상] - 4급
  3. 수술 전 X-ray로 중등도 이상의 편평족이 확인되고, 편평족 교정을 위해 절골술 등의 수술을 시행한 경우 - 4급
 나. 요족 다. 무지외반증은 생략하고
 라. 그 외 족부의 고도 변형[경축성 비근을 가진 강성형 편평족의 경우(유연성 편평족이 아닌 경우를 포함한다), 만곡족,       고도의 내반족, 고도의 외반족, 소아마비 등의 중추신경 원인에 의한 강직성 변형인 경우]-5급

1급 2급 3급 4급 5급 6급 7급
현역병입영 대상 보충역 전시근로역 병역면제 재신체검사

*21.2.17일부터 학력에 의한 병역처분 기준 폐지

상기 신체등급에 따른 병역처분기준표를 보면 편평족으로 5급도 가능하지만 3,4급이 대부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시 근로 역은 예전에 "제2국민역"이라고 하였으나 몇 년 전부터 명칭이 전시 근로 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평발이 심한 경우 조금만 걸어도 피로가 빨리 오기 때문에 일반인들보다 군대에서 힘든 점은 어쩔 수 없습니다.

(같은 경도라도 개인적 차이가 있겠지요)

 

평발 깔창이라고 해서 고가의 깔창을 맞춰 깐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효과가 미미 했다고 하네요.

비싼 돈 주고 맞췄는데 6개월을 사용 안 했다고 합니다.(사람마다 효과는 다를 수 있겠지요)

 

평발 깔창 빼고 평발 운동화로 유명한  N발 860으로 바꾸고 발이 편해졌다고 하네요.

과내전화는 N발만 있는 것이 아니고 아*스 젤카야노 운동화도 유명합니다.

평발인 분들은 위 모델 한 번 신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많이 걸으면 발이 아프다로 시작했다가 평발 군대 면제로 흘러 과내전화로 마무리하네요.

참고로 신발 광고는 전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