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줄께

내 차 배출가스는 몇 등급?_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오잡교 2021. 5. 8. 23:09

요즘은 미세먼지, 황사, 자동차 매연 등의 대기오염이 너무도 심합니다. 점점 더 대기의 질의 나빠지면서 숨쉬기 힘들어지는 세상으로 변하는 것 같습니다. 

 

앞서는 생각일수도 있겠지만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가 끝나도 마스크를 벗고 생활할 수 있는 계절이 거의 없을 것 만 같은 생각이 듭니다.


 

이런 심각한 대기오염으로 인해 여려가지 정책을 펴고 있고 그 중 자동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가스 등급을 정하여 기준치 초과일 경우 일부 지역에서 운행제한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중 아래의 조건에 맞는 노후 경유차는 대기관리권역에서의 운행을 제한합니다.

1.자동차  종합검사(경유차인 경우2년에 한 번씩 검사  받는 정기 검사 중 '종합검사')에서 최종 불합격을 받은 경우

2.배출가스 미세먼지를 줄이는 장치를 부착하거나 조기폐차를 해야 한다는 명령(저공해조치명령)을 받은 뒤 정해진 기간(약6    개월)동안 이런 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3.대기관리권역외 지역에 등록된 사업용 경유차 중 수도권에 1년에 60일 이상 운행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차량은 운행제한에서 제외됩니다.

▷대기 권역◁

수도권 대기관리권역이라고  하며, 서울 전역, 인천(옹진군 제외), 경기도(양평군, 가평군, 연천군을 제외한 28개 시 지역)를 말합니다.

 

운행제한을 위반한 차량으로 적발되면 최초 1회는 경고장을 발송하며 2회부터 과태료 부과됩니다.(과태료는 20만 원)

 

그럼 내 차량이 배출가스 몇 등급인지 확인부터 해 봐야 할 듯하네요.

제가 타도 다니는 차의 등급 조회를 한번 해봤습니다. PC로도 가능합니다. 전 모바일로 확인해 봤습니다.

배출가스 등급 확인  메인

모바일로 검색창에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를 검색해서 메인 페이지 오른쪽 상단 화살표 부분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소유 차량 등급 조회를 누르시면 되고 차후 아래와 같이 차량 소유자의 휴대폰 인증을 거치면 해당 차량의 배출가스 등급을 알 수 있습니다.

소유차량 등급조회 결과

제 차는 배출가스 등급 조회 결과 2등급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한 번 해보시면 좋을 듯하네요.

꼭 경유차가 아니더라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혹여 배출가스 등급이 5등급이 나왔거나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할 경우 지자체로부터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후차량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대상을 간단히 살펴보면


대기관리권역에 6개월 이상 연속하여 등록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 또는 2005년 이전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하여 제작된 도로용  3종 건설기계로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으로 개조한 사실이 없고 정상 가동되는 경우입니다.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금 외 저감장치 설치 시 보조금 지금 사업도 실시합니다.

조기폐차의 경우 보조금 신청을 하면 지급은 최대 3개월 전. 후하여 입금 되며, 성능검사를 받지 않으면 지원금 보조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 https://www.aea.or.kr/new/ 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혹여 해당사항이 되시는 분들은 사이트 방문해서 꼼꼼하게 지원 혜택도 받으시고 대기환경 개선에도 동참하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