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줄께

초보운전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_회전교차로

오잡교 2021. 6. 10. 08:40

며칠 전 동네 사거리 교통량은 그리 많지 않고 신호등 있는 사거리라 차가 가끔 막히는 현상이 있었는데 교통흐름 개선 차원에서 회전교차로로 바뀌었더라고요.

그날도 하루를 마감하고 해질녘에 집으로 집 근처에 다다라 회전교차로에서 회전을 하고 있는데 불쑥 앞에 차가 진입하더라고요.

분명 내가 먼저 진입했고 회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상대차가 진입하여 자칫 사고로 이어질 뻔했습니다.

이에 회전교차로 통과 방법에 대해 글 쓰면 좋을 듯하여 몇 자 적어봅니다.

우선 회전교차로란

도로 중앙에 있는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통과하는 교차로를 말합니다.

1960년대 영국이 개발하였다 하며 우리나라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고, 영국 등 좌측통행을 따르는 국가는 시계방향으로 차량이 이동합니다.

 

 

그럼 진. 출입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해보면

1. 회전교차로 내 차량이 우선입니다.(진입하려는 차는 양보해야 합니다.)

2. 회전교차로 진입 전 30km/h 이하로 속도를 줄입니다.

3. 회전교차로를 빠져나갈 때 우측방향 지시등을 켜야 합니다.(진입 시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4. 회전교차로는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하여야 합니다.

 

위 4가지만 알고 운행해도 많은 도움이 되고 덧붙이자면 2차로 이상 회전교차로 안에서는 차선 변경 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하고, 많이 회전하는 차량은 안쪽 차로로 조금 회전하는 차량은 바깥쪽 차로로 접근하여 운전하면 더 원활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표지판

한국교통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설치 후 교통사고 건수와 사상자 수가 크게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교통사고는 24.7% 감소하였으며 사상자는 설치 전보다 33.1% 감소하였고 통행시간도 평균 25.5초에서 회전교차로 설치 후 19.9초 단축되어 원활한 교통흐름에도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2010~2018년 까지 통계)

회전교차로가 시행된 지 약 10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통행요령을 숙지하지 못하신 운전자분들이 있습니다. 

한 가지만 지켜도 사고가 더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며칠 전 상대방이 통행요령을 잘 지켰다면 제가 그날 식겁을 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인데요.

혹여 통행요령에 익숙하지 않거나 알고 있지만 지키지 않으셨다면 이 글 읽고 다시 한번 더 상기해서 안전 운전하면 좋겠습니다. 

교차로 진입 전 서행하며 회전교차로 내 회전 중인 차량이 있으면 일단 정지하고 회전중인 차량에 양보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