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줄께

본인증명 이제 학생증보다_청소년증

오잡교 2021. 4. 21. 23:35

우리 집에도 학교 열심히 다니는 학생이 있어요.

예전의 저는 걷는 걸 좋아하기도 하고 교통비를 아껴 부족한 용돈을 대신하기도 했었는데요.

제가 보기에는 걸어가도 충분한 거리를 우리집에 있는 아이는 걷는걸 너무 싫어하는지 용돈이 궁하지 않은지 대중교통 열심히 이용하더라고요.

아이가 대중교통을 이용해 등. 하교를 하기 때문에 교통카드를 찾아보다 보니 청소년증이라는 게 있어서 알려드리려고요.

청소년증 발급대상은 만 9세 이상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어요.

청소년증은 주민등록번호가 기재 명시되어 있기에 수능이나, 운전면허시험, 은행, 병원 등에서도 공적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간혹 아이 신분확인을 할 때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갔는데 이걸로도 대체 가능하겠더라고요.

또 대중교통 이용할 때, 미술관, 박물관, 놀이시설, 체육시설에서 이용료 할인 또는 면제를 받기 위해서 증빙해야 될 때 증표로 사용 가능하고, 청소년증  발급 신청 시 교통카드 기능을 선택하면 선불형 교통카드 기능도 되니 일석 이조인 것 같아요.

선불형 교통카드 충전은 편의점에서 가능하더라고요.

출처:여성가족부 홈페이지

청소년증 신규 발급 신청은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방문 후 가능합니다.

현재 온라인으로는 재발급일 경우만 가능하더라고요.(재발급 온라인 신청할 때도 신청인의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https://online.bokjiro.go.kr/apl/appl/selectAplSrvChcIndivEdit.do?srvId=SVC00000016 여기서 하시면 됩니다.(단 온라인 신청 시 청소년 본인이 신청해야 합니다.)

발급비용은 무료인데 등기로 받으려면 비용 3,840원은 신청인이 부담해야 됩니다.

발급기간은 3~4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청소년증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시면 꼭 할인 등록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성인요금 빠집니다.

청소년증 교통카드는 레일플러스, 원패스, 캐시비 3가지 종류에서 선택 가능합니다.(교통카드별 사용 가능지역을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캐시비 기준 할인 등록하는 방법은 가까운 편의점(세븐일레븐, CU, GS25) 방문하셔서 생년월일 등록하시면 됩니다.

혹시 점원이 교통카드임을 인지 못한다면 교통카드라고 말하고 등록 요청하시면 됩니다.

편의점은 생년월일 입력만 가능하다고 하니 캐시비 홈페이지에 있는 FAQ를 참고하세요.

저도 올해 청소년증을 알게 되었는데 작년까지는 영풍문고, 교보문고에서도 할인이 되었더라고요.

조금 일찍 알았다면 좋았을 텐데 아쉬워해 봤자 이미 버스 지나고 난 뒤입니다.

언론 기사를 보면 여성가족부에서는 민간협력을 통해 유용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여 청소년증 활용도를 높이고 아이 키우는 가정에 경제적 부담도 조금은 덜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