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줄께

상품권 발행회사 돈 버는 방법?

오잡교 2021. 8. 17. 23:23

최근 머지포인트 사태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꽤 이슈가 되었고 현재도 환불 관련하여 진행 중입니다.

저는 머지포인트를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았지만 꽤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으며 보게 될 처지에 놓일지도 모릅니다.

 

이런 이슈를 접하다 문뜩 상품권을 발행하는 회사는 할인을 해서 판매를 하는데 어떻게 회사를 운영하는지 궁금해지더라고요.

저도 문화상품권 즉 컬쳐랜드를 할인 판매할 때 구매하여 충전 후 사용하고 있기는 합니다.

 

 

판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3~8%의 할인율을 적용하여 판매하고 이를 구입한 분들은 액면가의 금액만큼의 물건을 구매하여 할인의 효과를 보는 방법으로 소비를 합니다.

 

"할인하여 판매하는데 발행회사는 뭘로 수익을 내지?" 라는 궁금증이 발동하여 찾아봤습니다.

 

온라인에서 판매가 많이 되는 대표적인 2개의 상품권인 컬쳐랜드와 해피머니 상품권의 수익구조를 알아봤는데요.

 

첫째 - 상품권 가맹점이 물품 등을 제공, 판매한 상품권에 대하여 발행회사에 상환 청구할 때 수수료에서 수익

 

둘째 - 상품권을 할인하여 판매한 금액을 예치하여 발생하는 이자 또는 투자로 인한 수익

 

셋째 - 판매한 상품권 유효기간이 경과 또는 분실로 상품권 사용이 불가할 때 상품권 상환에 대하여 명시된 비용 이외의 금액이 수익(상품권 소멸시효 경과 이익 또는 낙전수익 이라고도 함)

 

넷째 - 발행회사의 상품권 발행 외의 기타 영업활동으로 인한 수익

 

세 번째 수익이 상품권 발행회사의 수익중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엄청나다는걸 곧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선물받거나 구매하고도 잊어버리고 충전 못하거나 사용 못할 때가 종종 있었는데 낙전수익에 동참하고 있었네요. 

 

위 4가지 수익구조에 대하여 금액이 어느 정도 되는지 컬쳐랜드와 해피머니 상품권에 대하여 표로 알아보겠습니다. 

두 회사 다 외감 업체이며 공시된 내용으로 2018년도~2020년도 손익계산서를 간략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2018년도 손익계산서 일부

항     목 한국문화진흥원(문화상품권) 해피머니INC(해피머니상품권)
판매수수료수익 39,317,366,385 36,014,741,264
이자수익 1,195,053,003 295,970,742
상품권소멸시효경과이익 10,231,725,546 4,696,177,703
2018년 순이익 6,320,967,567 -2,611,562,668

※해피머니 판매수수료 수익란에는 상품권 상환 수수료+POSA CARD 판매수수료+입점, 위탁판매수수료 포함

 

2019년도 손익계산서 일부

항     목 한국문화진흥원(문화상품권) 해피머니INC(해피머니상품권)
판매수수료수익 46,805,246,394 22,482,417,839
이자수익 1,598,263,670 581,530,737
상품권소멸시효경과이익 11,228,341,803 3,276,934,900
2019년 순이익 14,209,613,451 -3,536,968,713

※해피머니 판매수수료 수익란에는 상품권 상환 수수료+POSA CARD 판매수수료+입점, 위탁판매수수료 포함

 

2020년도 손익계산서 일부

항     목 한국문화진흥원(문화상품권) 해피머니INC(해피머니상품권)
판매수수료수익 50,697,081,866 51,146,564,166
이자수익 1,735,876,457 413,412,985
상품권소멸시효경과이익 12,575,244,831 5,637,413,727
2020년 순이익 10,999,465,129 1,607,681,521

 

상당하지 않나요?

 

판매수수료 수익이나 이자수익은 영업활동이나 예수금 운영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굴곡이 있고 많은 수익을 창출한다 하여 가타부타할 상황은 아니지만 상품권소멸시효경과이익은 소비자(상품권 구매자)의 행위로 얻어지는 수익입니다.

 

한국문화진흥원은 18년, 19년, 20년 상품권소멸시효경과이익(낙전수익)이 매년 100억원을 초과하고 있으며, 해피머니 또한 상품권소멸시효경과이익과 같은 낙전수익이 2020년 기준 56억원을 초과합니다.

 

해피머니 INC의 경우 2020년 순이익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서는 해가 되었네요.

회사가 살아났어요~~

 

물론 발행에 따른 비용이나 영업에 따른 비용, 인건비,세금등이 다수 포함되어있지만 수익면에서만 보면 낙전수익이 상당하다는 걸 볼 수 있네요.

 

이렇게 보면 판매망이 많고 소비단가가 낮은 업종 또는 품목의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라면 상품권 또는 금액권을 발행 안 할 이유가 없어 보이네요.

 

머지포인트도 이런 이유로 포인트 판매를 한 건가라는 생각이 들더 라고요. 

 

참고로 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있는데 대부분 발행일로부터 5년입니다.

 

예전에는 상품권법이 있었는데 상품권법은 1999년에 폐지되고 상품권은 상사채권으로 분류돼 대부분 상법 64조를 적용합니다.

 

기프티콘 등의 모바일 상품권은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는데 사용기한이 초과되었더라도 5년 이내라면 액면가액의 90%를 발행회사에서(기프티콘:SK플래닛)환불 받을 수 있어요.

 

물론 경품이나 사은품으로 받은 모바일 상품권의 경우 기간 연장이나 환불이 불과합니다.

 

혹여 지금 집안어디 또는 지갑 한 구석, 휴대폰의 갤러리에 잠자고 있는 상품권이 있는지 확인하고 발견 시 즉시 사용하세요.

다음에 쓰지 하다가 또 까먹어요~~~~~~~